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 미세 석회화 조직 검사 후기

by 행복한거베라 2024. 10. 3.
728x90

 

 

저는 작년부터 시험관을 하고 있습니다. 시험관 하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유방 초음파와 갑상선 초음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여 시험관 중간 쉬는 기간에 유방초음파를 보게 되었습니다.

치밀 유방이라 초음파 검진을 봤는데 작년에 검진했을 때보다 물혹이 많이 생겼습니다.  오른쪽 6개, 왼쪽 7개로 갑자기 많이 생긴 것 같아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이 생긴 이유를 고민하다 시험관을 하면서 새로 먹은 영양제 중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 NMN 영양제를 먹지 않기로 했습니다.

 

미세석회화-조직검사후기
미세석회화-조직검사후기

 

검사 결과 양성 물혹이라 6개월 뒤 정기 검진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몇 달 뒤 시험관 이식을 하기 전에 유방 초음파를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예약을 하였습니다.

아직 6개월이 지나지 않았지만 시험관 이식을 하고 임신이 되면 물혹이 커져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식 전 검사를 하고 물혹이 커져있으면 제거하려고 예약을 하였습니다.

 

 

검사했던 병원은 예약이 쉽지 않아 동네에 있는 병원 중 유방초음파 보는 곳을 알아보다가 예약을 하여 방문했는데  초음파를 보시던 분이 미세석회화가 있는 것 같고 모양이 좋지 않은 것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미세석회화는 초음파로는 명확히 알기 어려워 유방 엑스레이를 같이 봐야 알 수 있다고 하여 당일 엑스레이 검사도 하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 건강검진 때 유방 엑스레이 검사는 기기가 유방을 양쪽으로 짓누른 상태에서 촬영을 하기에 아팠던 경험이 있어 걱정했는데 그때 보다 조금 덜 아프긴 했지만 역시나 유방 엑스레이 검사는 곤욕이긴 합니다.

 

검사를 모두 마치고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했는데 초음파 본 것 중 석회화가 의심되고 모양이 좋지 않은 것이 있어 조직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했습니다.

이번달에 시험관 이식을 할 계획이었는데 유방 조직검사 기간과 비슷하여 이번달 시험관 이식을 진행하며 유방 조직검사를 할지 다음 달로 이식을 미뤄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유방 조직검사 결과는 일주일 뒤 나오고 결과가 어떠할 지도 모르고 검사 뒤 제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관을 동시에 진행하게 되다 결과가 좋지 않으면 시험관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마음 편히 이식하기 위해 시험관은 다음 달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몇 달 전 검사했을 때는 미세석회화가 있다는 말을 듣지 못했는데 3개월 만에 미세석회화가 왜 생긴 것인지 의문이 들긴 했지만 그래도 빨리 발견하고 검사해 본 것이 다행이라고 느꼈습니다. 

 

조직검사 날짜는 일주일 뒤로 잡히게 되었고 검사 며칠 전 병원에서 보내 준 동영상으로 조직검사를 어떻게 진행하게 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하는 검사는 유방 중심부침생검 조직검사인데 유방초음파로 위치를 확인하고 총처럼 방아쇠가 달린 기구로 조직을 채취하고 세포들의 집합체인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유방암 등 이상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검사가 진행되는 방식을 알긴 했지만 막상 하려니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직검사하는 당일이 되어 병원을 방문했는데 담당 선생님께서 설명을 잘해주셔서 조금씩 긴장이 해소되었습니다. 오른쪽 유방을 조직검사 하는데 소독약을 바르고 국소 마취가 진행되었습니다. 살짝 따끔한 정도였고 이후 1mm 정도의 구멍을 내어 기구를 사입 후 채취를 하는데 채취도구가 방아쇠가 달려 있어 채취할 때 탕탕하는 소리가 나는데 놀라지 말라는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유방중심부침생검-영상

 

 

부분 국소 마취를 하니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고 채취도구로 탕탕하는 소리가 3~4번 정도 난 뒤 조직검사는 끝나게 되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아프지 않아 할 만했습니다. 검사 시간은 2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채취했던 부위에 드레싱을 해 주시고 항생제 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채취 후 항생제를 먹는 동안 술 마시면 안 되고 무거운 것을 들거나 무리한 운동은 일주일 정도 하지 말라는 주의를 주셨고 샤워도 오늘은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채취한 부위에 출혈이 생길 수 있고 멍이 들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조직검사를 한분들 중 마취가 풀리고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셨는데 다행히 저는 아프지 않았고 피도 잘 멈췄습니다.

하지만 채취한 부위 멍은 일주일 정도 갔습니다. 보이는 부분은 아니라 크게 신경 쓰이진 않았습니다.

 

 

검사 일주일 후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직검사한 것은 섬유선종이었고 다행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추적검사가 필요해서 6개월 뒤 검사를 받아야 하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섬유선종은 유방 종양 중 가장 흔한 유형이고 양성종양이라 신체에 해를 주진 않지만 추적검사는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너무 다행이기도 하지만 이번 조직검사를 하며 여기저기 알아보던 중 유방검사는 전문 병원에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검사한 곳은 유방 전문병원은 아니기에 다음 검사 때는 전문병원을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물혹이 있으신 분들은 흑염소, 석류, 홍삼 등 여성호르몬을 증가하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슴 물혹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치밀 유방 결절(물혹) 미세석회화 조직검사

모든 질환이 예방이 중요하듯 여자분들이 꼭 챙겨서 검사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유방 검사입니다. 유방암은 여성암 발병률 1위로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유방암이 증가

sunnytps.com

 

728x90